[자존심 (自 尊心)과 자존감(自 尊感)]
'자존심은 '나는 잘났다면서 자신을 지키는 마음이고 '자존감'은 '나는 소중하다 하면서 자신을 존중하는마음입니다.
오래 전에 일본 최고의 명문 공대를 수석
으로 졸업한 천재 학생이 공부를 더 하라는 교수와 선배들의 권유를 뿌리치고 회사에 최업하기 위하여 '마쓰시다 전기회사'에
입사지원서를 접수시켰습니다.
그는 지금까지 수석을 단 한 번도 놓친 적이 없었고 항상 남들 보다 우수한 성적으로
주위 사람들 한테서 부러움의 대상인 천재 학생이었기에 공부를 포기하고 취업을 하겠다고 했을 때 사람들
은 남들이 이해 못하는 숨은 뜻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합격자를 발표하는 날.천만 뜻밖에도 합격자 명단에 천재의 이름은 빠져 있었습니다.
그는 몇 번이고 확인하였지만 분명히 자신의 이름이 없었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단 한번도 1등을 놓친적이 없었던 천재는
분명히 수석으로 합격될 것으로 자신했는데수석은 커넝 합격자 명단에도 으르지 못한 것 입니다.
당당한 모습으로 발표를 기 대했던 그는
풀이 죽은 채 환호하는 합격자와 합격자
가족들을 뒤로하고 핏기가 없는 얼굴로 힘 없이 집으로 발길을 들렸습니다.
집에 돌아온 그는 그날 저녁 평생 처음 맛본 불합격에 따른 좌절감과 자존심이 상한 것을 이기지 못하고 다량의 수면제를 복용하고 영원한 잠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다음 날 가족들은 이미 숨을 거둔 그를 발견하고 큰 슬픔에 빠져 오열하고 있을 때 긴급전보로 합격 통지서가 도착 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이 예상했던대로 다른 사람들보다 월등한 실력으로 합격했던 것이고, 수석으로 합격하였기 때문에 일반 합격자 명단에 넣지 않고 별도로 적혀 있는 그의 이름을 실무자 실수로 합격자 명단에서 빠뜨린것이었습니다.
당시에 이 사건은 일본 사회에서 큰 화제가 되었으며 회사의 실수로 천재를 죽였다고 비난하는 보도가 연일 쏟아졌습니다.
그 천재 청년은 '자존심' 때문에 '자존감'을 포기한 사람이 되었습니다.세월이 흘러
사건이 잠잠할 무렵 한 기자가 그 회사 '마쓰시다 고노스켸' 회장을 찾아가 인터뷰하며그 사건에 대한 의견을 물었습니다.
회장은 당시 회사의 실수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하면서 말하였습니다.
“장래가 촉망이 되는 청년의 죽음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었습니다. 그렇지만 회사의 입장에서는 다행스러운 일이었습니다.”
뜻밖의 말에 기자가 그 이유를 묻자 총수는 말을 이었습니다.
“단 한 번의 실패를 이겨내지 못할 정도로 심약한 사람이라면 다음 중역이 되었을 때 만약 회사가 위기에봉작한다면 모든 것을 쉽게 포기함으로서 회사를 엄청난 위기에 빠뜨리고 전 사원의 삶이 걸려 있는 회사비극으로 끝을 맺는 우를 범할 수 있었을지 누가알겠습니까?”
'셰익스피에는 탈정하겠다 결심한 목적을 단 한 번의 패배 때문에 포기하지 마라" 고하였습니다.
발명왕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을 하기까지 수천 번의 시행착오가 있었다고 합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2번의 실패로 깨끗이 포기했을 일을 말입니다.
자존감은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내가 나를 사랑해야 남도 사랑할 수가 있습니다.
내가 나를
존중해야 남도 존중해 줄 수가 있습니다 자존감이 있는 사람은 어떤 경우에도 좌절하지 않고 불평하지 않고 남의 탓이나 남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무지하지 않습니다.자존감 있는 사람은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며
포용하고 양보하며겸손한 삶을 살아갑니다.
------------------------------------------
>출처 - <좋은글> 中에서-
>이미지 출처 -<무료 및 픽사베이>-
------------------------------------------
✔직접 작성한 글이 아닙니다.
좋은글을 옮겨와 공유하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