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부족증상 알고 더욱 튼튼해져요

반응형

[칼슘부족증상 알고 더욱 튼튼해져요!]



뼈 건강에 이로울 뿐 아니라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요성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대부분이 하루 권장량에 못미치는 양을 섭취중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칼슘부족증상과 더불어 칼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불면증 / 우울증

칼슘은 우리의 몸에서 신경전달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수면호르몬이자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생산을 도와주는데요.

그러므로 우리가 깊은 잠에 빠지게 되는 경우, 더욱 많은 칼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밤에 자주 잠을 들지 못하는 경우라면 부족해서 생긴 증상인지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우울증이 생기게 된 경우에도 부족 증상 일수도 있답니다.


2. 대장암 / 고혈압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눈떨림을 경험하는데에 칼슘이 부족해도 비슷한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칼슘은 담즙산 등을 배출하는 단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의 배출 및 대사과정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대장암의 발생확률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3. 탈모 현상

칼슘은 뼈 이외에도 모발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철분, 요오드, 아연과 함께 모발을 구성하는 주요성분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과도한 체중감량 등으로 탈모가 생기는 경우는 영양소 결핍으로 인한 문제인데요. 머리카락에도 중요한 구성성분이 칼슘이라는 점 잊지마세요.

4. 충치 / 잇몸출혈

유럽인들의 경우에는 충치 발생률이 적은 이유가 바로 칼슘이 많은 유제품을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치아를 구성하는데에 있어 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족할 경우, 잇몸이 붓게 되거나 출혈이 자주 일어나게 되며, 더 심한 경우엔 염증이나 치아의 부식, 충치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5. 골다공증

혈액 내에서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뼈에다 끌어쓰게 되면서 골밀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골밀도가 낮아지면 골다공증이 생기면서 뼈 건강에 더욱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골다공증은 생리가 끝난 여성이나 노인들에게 많이 생기는 만큼, 이 시기에 해당한다면 필수적으로 칼슘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6. 근육 경련

근육 경련이 너무 자주 일어나거나 근육이 불편한 느낌이 있다면 결핍증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근육의 수축 이완에도 관여하는 칼슘의 농도가 너무 낮아지게 되면, 근육의 상태가 엉망이 되어 이러한 증상의 원인이 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심각한 상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칼슘 섭취방법>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는 하루에 조금씩 나누어 섭취하게 되면 골질량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흡수를 높이려면, 비타민D와 함께 복용해주어야 하는데요. 비타민D는 소장에서 칼슘 흡수를 촉진시키고 골밀도를 강화해줍니다.

주로 우유 같은 유제품이나 연어 혹은 아스파라거스와 같은 녹색 채소에 더욱 많이 들어있습니다.

우유 200g에는 칼륨이 200mg 함유되어 있으며, 장까지 50% 정도 흡수가 되는데요.

멸치도 칼슘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으로서 100g당 700mg이 들어 있습니다. 치즈도 100g당 700mg이나 됩니다.

성인은 슬라이스 치즈 하루 1장, 어린이나 청소년, 임신, 수유를 하는 여성분들은 하루 2장 정도가 적당하지요.

그 이외에 깨소금, 두부, 미역, 톳, 김, 무청 등과 같은 해조류와 질경이, 달래, 냉이 등의 봄나물에도 많습니다.

그와 더불어 꽁치,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을 같이 섭취해주세요. 비타민D가 풍부하여 흡수율을 높여준답니다.



<부작용>

칼슘이 부족하다고 하여 무턱대고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흔히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인 부작용으로는 우울증 및 신경과민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과다하게 먹게 되면 여성분들은 가슴과 관절이 굳어질 수 있습니다. 칼슘이 지나치게 쌓이면 부작용으로 통풍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지금까지 칼슘부족증상 및 섭취방법, 부작용에 대해서 귀뜸해드렸습니다!^^

나이와 성별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중요하고 필수적인 영양성분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건강에 이상을 느끼기 전에 챙겨야 하는 부분이며, 증상이 없다고 하여 부족하지 않은 것은 아닌데요.

꾸준하게 섭취해준다면 이상없이 건강한 생활이 가능할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