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의 사과 감자 효능과 영양만점 요리법
1. 감자는 복합 탄수화물이다.
하지만 비만이나 당뇨환자들도 먹어도 되는 식품이다. 미국 예일대학 그리핀 예방연구센터는 식품이 가진 다양한 건강가치를 100점을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감자가 93점을 획득했을 정도. 필수아미노산, 비타민, 칼륨, 칼슘, 인, 무기질 등 거의 대부분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2. 감자 생즙, 위질환 완화에 효과적이다.
실제 영국의 맨체스터 대학의 이언 로버츠 교수가 감자에서 위궤양을 치료할 수 있는 특이한 항박테리아 성분을 추출했다고 하는데 이물질이 위궤양과 가슴 쓰림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의 활동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효과가 알려져 있다. 그 외 감자는 비타민B 나 단백질이 풍부해 손상된 위 점막 회복에 도움이 된다.
3. 알칼리성 식품이라 좋다.
알칼리성 식품은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무기이온이 풍부해 결국 내 몸을 알칼리성 건강한 체질로 만드는 것인데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 알칼리성 식품을 섭취하고 알칼리성 체질을 만드는 것이 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비결인데, 그런 식품이 감자다.
4. 비타민C가 사과보다 많다
사과보다도 비타민C가 3배 정도 많다. 무려 100g당 36mg 으로 하루 2개면 하루 권장량 100mg을 모두 채울 수 있다. 피로해소, 노화 방지, 각종 질병 예바방, 암 예방까지 특히 영양제보다 음식으로 합성 비타민C보다 천연 비타민C가 흡수율이나 효과까지 뛰어나 훌륭한 식품이라 한다.
5. 칼륨 풍부! 심혈관예방에 좋다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칼륨인데 대부분의 채소들이 칼륨이 풍부하지만 감자 역시 칼륨이 풍부해서 몸의 소금인 나트륨을 배출해 혈압조절에 도움을 준다.
6.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섬유소는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고 천천히 흡수되게 한다. 또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서 콜레스테롤 배설에도 도움이 된다. 대장에서 대변의 양을 늘리고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시켜 대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변비, 치질, 대장염 등 예방에 효과가 있다.
★ 영양높이고 맛살리는 감자 조리법
1. 유제품과 함께
우유와 함께 먹게 되면 감자에 부족한 비타민A, 칼슘이 보충될 뿐 아니라 식감도 좋아진다. 또한 치즈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까지 섭취할 수 있어 어린이의 간식 및 성인들의 기력 향상은 물론 근육 형성으로 오히려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2. 소금, 된장 간?
감자에 풍부한 영양소인 비타민C나 B가 설탕이 몸 안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쓰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소금이나 된장으로 간을 하는 것이 좋다. 감자는 나트륨 함량은 적도 칼륨이 풍부해 섭취하면 몸의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하게 되는데 더운 여름철에는 땀으로 나트륨 배출도 많기 때문에 적당량의 나트륨을 섭취한다면 감자를 완전식품으로 더욱 즐길 수 있다.
3. 국물까지 먹어라!
감자에는 비타민 B군 및 엽산 등이 풍부해 물을 많이 넣고 가열하면 수용성 비타민이 물에 빠져나올 수 있어서 감잣국 등 국물까지 먹는 요리로 먹는 것이 좋다.
4. 껍질째 먹어라?
감자는 전분, 당분, 단백질은 감자 가운데에 껍질이나 껍질 바로 아래 부분에는 마그네슘, 칼륨, 칼슘, 비타민B같은 영양이 더 풍부하다. 실제 감자 철분의 70%, 아연의 90%가 껍질에 있다. 항산화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껍질에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 - <오늘의 건강상식> 中에서-
>이미지 출처 - 무료이미지 픽사베이-